순무씨(만청자), 순무씨기름의 효능 5가지와 먹는법, 부작용

순무씨

순무씨(순무씨기름)의 효능과 이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. 순무씨는 일반 무와 닮았고 붉은색을 띠는 십자화과인 순무의 씨앗입니다.  '만청자(蔓菁子)'로 불리기도 합니다.

순무씨의 영양성분

조단백질 26.3%, 조지방질 37%, 조회분  31.7%, 탄수화물  5.0%입니다.
출처: 한국식품연구원

순무씨 기름

순무씨는 기름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들기름처럼 압착 또는 추출해 식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전통적인 방법으로  순무씨 9되와 참깨1되를 섞어 볶은 다음  가루 내어 짠 기름을 '순무씨 기름'이라 하며 한자로는  만청자유(蔓菁子油)라 합니다.



압착법으로 얻은 순무씨 기름의 지방산 조성 분포를 보면 포화지방산 14%. 불포화지방산 40%, 확인되지 않은 지방산 45.1% 입니다.

확인된 지방산 종류(출처: 한국식품연구원)
  • 팔미트산(palmitic acid)  2.3%,
  • 올레산(oleic acid)   18.6%,
  • 리놀레산(linolic acid)   14.4%,
  • 리놀렌산(linolenic acid)    7.8%,
  • 아세트산(arachic acid)   11.2%

순무씨기름의 산화 안정성

산화안정성은 일반 대두유보다 높고 참기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. 산화안정성이 낮을 수록 시간이나 온도에 따라 품질이 빨리 저하될 수 있습니다.

순무씨의 효능과 이용법

순무씨의 효능은 순무의 효능과 비슷합니다. 순무의 효능은  아래 관련 링크를 확인하세요.


1. 간겅강 간질환에 도움 - 간손상억제 효과

순무씨도 순무와 마찬가지로 급성 간손상을 억제 효과가 있는지 여부의 연구가 우리나라에서 이뤄졌고, 상당한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. 또한 만성 간손상 즉 간암과 간경변증에 대한 동물실험도 있었고 유의미한 결과도 있었습니다.

주목할 것은 순무, 순무청, 순무씨의 단독 투여군보다 마늘이나 고추, 생강 등을 같이 투여한 경우 효과가 더 높았다고 합니다. 그리고 미국 민간에서는 순무잎과 순무씨가 항암에 도움이 된다고  알려져 있습니다.


2. 기력 회복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채취한 순무씨 한홉을 삶아 3회 이상 말려 가루를 내어 쌀과 함께  죽을 쒀 먹는다.
동의보감 "살찌고 건강하게 한다. 순무씨를 쪄서 햇볕에 말려 가루를 낸 다음 8-12g씩 술이나 미음으로 먹는다."


3.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, 눈을 밝히며, 황달에 좋다

동의보감에 순무씨는 "성질이 평범하고 눈을 밝게 한다"고 기록되어 있습니다.  노인성 백내장 등의 보조식품으로 이용가능합니다.


4. 주근깨 등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데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.

동의보감 "기름을 짜서 얼굴에 바르면 기미나 주름살이  없어진다. "


5. 발모 또는 탈모 개선 용도로 먹거나 이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.

동의보감에 따르면 머리에 바르면 머리카락을 윤택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. 원형탈모증이 있는 분들 중 으깬 순무씨를 소량의 소주에 섞어 증상이 있는 부분에 바르면 머리카락이 돋아난다고 믿는 분들이 있습니다.

순무씨 섭취 부작용

알려진 부작용은 없으나,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부작용 나타날 수 있습니다.